부동산의 규제가 나날이 강화됨에 따라, 내 집 마련의 꿈은 점점 멀어져만 가는 것 같습니다. ㅠㅠ
조바심과 초조함이 드는데요...
뒤늦게 주택을 구매하자니, 주택담보대출 규제(LTV 규제)로 인해 대출한도도 많이 받기 힘든 상황입니다.
하지만, 한국주택금융공사 대출상품인 '보금자리론'을 이용하면, 조금 더 많은 대출한도와 낮은 금리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실까요?
오늘은,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신청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보금자리론 상품
보금자리론은 신규주택구입용도, 전세자금 반환 및 기존주택담보대출상환용도로 신청이 가능하며, 대출받은 날부터 만기까지 안정적인 고정금리가 적용되어, 향후 금리 변동의 위험을 피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은행 상품과 비교했을 때, 고정금리라는 부분에서 확실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보금자리론은 u-보금자리론과 아낌e 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으로 분류되는데요.
- u-보금자리론 : 한국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는 가장 기본적인 보금자리론
- 아낌e보금자리론 : 대출거래약정과 근저당권 설정등기를 전자로 처리하는 조건으로 u-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0.1% 저렴한 보금자리론
- t-보금자리론 : 은행에 방문해서 직접 신청하는 보금자리론
간략히 추가 설명을 드릴게요.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대출을 신청한다면, 무조건 아낌e 보금자리론을 신청하세요.
'대출거래약정과 근저당권 설정등기를 전자로 처리해야 한다?'라는 낯선 내용이 있는데, 사실 별 내용이 아닙니다.
은행을 통해 대출업무를 진행할 때,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통해 약정 서류를 작성하는 것인데요. 은행원들이 다~~ 알아서 도와준답니다.(ㅎㅎ 고마우신 분들)
반면 인터넷과 모바일이 많이 서툰 분들은, t-보금자리론을 은행으로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하면 됩니다.
보금자리론 금리
보금자리론의 금리는 대출실행 후 만기일까지 고정금리이라는 아주 큰 장점이 있습니다! (금리변동 걱정 NO!)
보금자리론의 금리는 대출 상환기간에 따라 상이하게 적용됩니다.
u-보금자리론과 t-보금자리론은 최저 2.1%에서 최대 2.35%
아낌e 보금자리론은 최저 2%에서 최대 2.25% (온라인 약정이라는 조건으로 0.1% 감면)
뿐만 아니라, 우대항목들도 있는데요.
우대항목에 충족되는지 꼭 확인하여, 더 낮은 금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우대항목과 우대요건, 그리고 우대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족사랑우래금리(0.1%) : 신청인(또는 배우자)의 직계존비속이 전세자금 보증 또는 주택연금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
안심주머니 앱(App) 쿠폰(0.02%) : '금리할인' 쿠폰 발급
신혼가구(0.2%) : 주택 가격 6억 원 이하,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 원 이하, 주택면적 85㎡이하
다자녀가구, 한부모가구, 장애인가구, 다문화가구(0.4%) : 상동
* 단, 다자녀(미성년 자녀 3명 이상) 가구의 경우 면적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우대항목을 적용했을 때, 최종 대출 금리가 1.2% 미만일 경우, 1.2%로 적용이 됩니다.
또한, 담보물(매매하는 집) 소재지가 투기지역인 경우에는 0.1% 금리가 가산됩니다.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www.hf.go.kr/hf/index.do <- 한국 주택금융공사 사이트
우선,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보금자리론 신청을 위해서는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활용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활용하는 사이트는 무슨 보안 프로그램이 이리 많은지... ㅠㅠ)
아낌e-보금자리론 신청은,
STEP1. 담보주택 내용 입력하기
STEP2. 인적사항 입력하기
STEP3. 대출조건 확인하기
STEP4. 신청 확인 및 완료하기
보금자리론은 대출신청이기 때문에, 각종 신용정보조회동의서를 동의해주어야 합니다.
서류가 많다고 생략하시지 마시고, 한 번씩 읽어두시는 게 도움이 되시고 마음이 편할 거예요. :)
스크래핑은, 대출에 있어 필요한 서류 및 내용 등을 유관기관을 통해 자동으로 다운로드하는 과정입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주민등록 등(초) 본, 소득서류 등의 자격정보들을 스크래핑 방식을 통해 업로드해야 합니다.
배우자의 유무에 따라, 예/아니오/결혼 예정을 선택하시고, 결혼 예정의 경우 추후에 혼인증명서 등 혼인을 반드시 입증해야 합니다.
모집인 이용 여부는, 모집인이란 대출상담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은행과 제휴를 맺어 대출 접수를 도와주시는 분들인데, 상담사를 통해 신청한다면 꼭 입력해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상담사분들이 수수료를 못 받습니다.. ㅎㅎ
1) 건물등기여부 : 구축의 경우 등기부등본이 다 등재되어 있을 테지만, 신축 아파트의 경우 건물등기가 안 난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2) 주택매매 계약일 : 분양에 당첨된 것이라면 분양권 당첨일을 입력해주고, 계약서를 통해 매매하였다면 매매계약일을 입력해주세요
3) 소유권이전 등기(예정)일 : 통상 매매의 잔금이 이뤄지는 날인데요. 소유권이 이전되면서 같이 설정등기가 들어가게 되는 날입니다.
4) 입주자 모집 공고일 : 정부의 갖은 주택규제로 인해, 입주자 공고일에 따라 대출 규제가 다르게 적용되니, 입주자 모집 공고일을 정확히 확인하여 입력해주세요.
5) 분양권전매여부 : 입주자 모집 공고일과 마찬가지로, 분양권을 언제 전매하였는지에 따라서도 대출 규제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1) 시세 : KB시세를 통해 시세가 조회되는 물건지만 가능합니다. 단, 6억 원이 초과하는 물건지라면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 최저층 여부 : 최저층(1층)에 해당할 경우 평균 시세가보다 낮게 적용됩니다.
3) 매매가격 : 매도인과 매수인이 계약을 체결한 매매계약서상의 금액을 뜻합니다.
다시 한번 인적사항을 확인하고, 주머니 할인금리 쿠폰을 꼭 적용받아서 0.02% 금리를 감면받으세요!
이후 안내는 생략하였습니다... 내용이 너무 많네요... T.T
위에까지 따라오셨다면, 뒤에 신청하시는 내용도 쉽지 않게 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대출(Lo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조건 총정리! (+ 대상자, 무주택, 대상주택, 한도, 금리) (0) | 2021.01.14 |
---|---|
[12.17 부동산 규제]부산, 대구, 창원 등 주택규제로 알아보는 2020년 부동산 규제 총정리.(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0) | 2020.12.19 |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영끌 막힌다... 1억 신용대출 받아 1년 내 규제지역 집 사면 대출 회수! (0) | 2020.11.15 |
마이너스통장 이용 시, 꼭 알아야할 내용! (대상, 금액, 이자, 증액, 유동성한도) (1) | 2020.10.30 |
햇살론17 대상, 조건, 한도,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0.09.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