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페미니즘 활동을 지원한다는 내용이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에 후원을 하고 있던, 남성 후원자들이 후원을 철회하겠다는 의사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무엇을 하는 단체일까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1948년에 설립하였고 1950년 6.25 전쟁고아 구호사업에 집중한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국내외 아동을 위해 생존 지원과 발달지원, 권리옹호 등의 활동을 하는 아동 옹호 대표기관입니다.
재단의 상징인 '초록우산'에서 초록은 아이들의 미래 가능성을 의미하고, 우산은 외부의 비바람으로부터 지켜주기 위해서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어린이는 우리의 미래!
어린이를 돕는 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합니다.
위의 문구와 함께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외 아동 연간 약 100만명에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주며 그들의 미래를 열어가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을 후원하는 단체로 많이 알려져 있죠?
때문에 후원을 하는 사람들도 많았는데요.
이 초록우산재단이 과거부터 페미니즘을 지원하는 활동들이 밝혀지면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페미니즘 지원 활동
1. 영어책모임 '페미-수다' 1기 회원 모집
이 행사 홍보물은 지난 2018년 '세종여성'이라는 단체의 주최로 초록우산 어린이도서관이 페미니즘 관련 영어책을 함께 읽는 회원을 모집한다는 내용으로 재단이 이 활동을 후원하는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홍보문에서는 "엄마인 나, 딸인 나로서 우리 모두가 겪었거나 겪을지도 모르는 불평등한 경험들 앞에서 '이렇게 해야 해', '이렇게 하는 것이 결코 나쁜 것이 아니야.'라고 이야기해주는 소책자 원서를 읽어보자."면서 '엄마는 페미니스트: 아이를 페미니스트로 키우는 열다섯 가지 방법'이라는 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홍보글에는 "모임을 하는 동안 어린이도서관에서 영유아 프로그램을 동시에 진행할 예정이니, 모임에 아이와 함께 오셔도 된다."라고 적혀있습니다.
2. 10대 페미니스트 성장 동아리
'10대 페미니스트 성장 동아리, 페미니즘 교육을 실천하는 경기여성위원회'라는 문구가 들어간 행사에 초록어린이재단이 후원사로 들어간 사진이 공유되면서 논란이 더욱 커졌습니다.
최근 페미니즘을 둘러싼 남녀 갈등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남초 사이트에서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대한 후원을 중단하겠다는 글들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습니다. 남성 네티즌들은 "어린이를 도우라고 후원했더니 페미니스트를 키우고 있었다.", "아이들을 미끼로 사기 친다.", "애먼 데 돈을 쓴다는 걸 알고 후원을 끊었다."는 글을 남겼습니다.
반면 여초 사이트에서는 "어이없다"는 반응과 함께 초록우산 재단을 후원하겠다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째 날이 갈수록 남녀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것 같아 불편합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공식입장(해명글)
온라인에서 논란이 더욱 불거지자, 초록우산 재단에서는 오늘(21일) 공식 입장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초록우산 측은 페미니스트 관련 행사를 후원했다는 의혹에 대해 "아동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 아동 참여권 증진에 기여하고자 행사에 동참했다. 행사에서 운영된 전체 부스 중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일부 부스만 담당하여 운영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모든 사업은 UN아동권리협약을 기준으로 하여 진행하고 있다. 정치, 종교, 인종, 성별에 따른 편향성을 가지지 않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사업을 해나간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끝으로 재단은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게재 및 확산할 경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아동 지원사업에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자제 부탁드린다. 앞으로도 스스로를 점검해 투명하게 복지사업을 운영하여 더욱 신뢰받을 수 있는 기관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공식 입장글을 마쳤습니다.
<공식 입장문 전문>
일부 사이트 게시판을 통해 확산되고 있는 허위사실과 관련하여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입장을 밝히고자 합니다.
게시글 사진 속 행사는 2018년 10월 20일 진행된 <2018 대한민국 시민 in 학생축제>로 교육부 주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 한국 교육개발원 · 충청남도교육청 ·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주관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본 행사 취지는 아동·청소년이 직접 참여하여 아동 관점의 정책안을 개발하고 제안하는 것으로, 행사에서 운영된 전체 부스 중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놀이 및 권리 체험, 정책 부스를 담당하여 운영하였으며, 게시글 사진 속 해당 부스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무관하고 재단이 행사에서 함께한 기관들과도 전혀 관련이 없음을 밝힙니다. 아동 청소년의 의견을 듣는 장을 마련하여 아동 참여권 증진에 기여하고자 본 행사에 동참한 바 있습니다.
이 외에도 어린이도서관 건은 공공도서관으로서 독서동아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책모임을 위한 장소 제공으로 참여한 바, 해당 모임과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모든 사업은 UN아동권리협약을 기준으로 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정치·종교·인종·성별에 따른 편향성을 가지지 않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사업을 수행해나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모금과 배분사업을 진행하며, 내부 감사와 외부 회계감사, 정부 감사를 통하여 투명한 재정 운영을 검증받고 있습니다.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게재 및 확산할 경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아동 지원사업에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자제 부탁드립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앞으로도 스스로를 점검하며 투명하게 복지사업을 운영하여 더욱 신뢰받을 수 있는 기관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회(Socie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19] 27일부터 네이버/카카오 앱에서 잔여백신 당일예약 가능하다. (네이버맵, 카카오지도, 예약방법) (0) | 2021.05.27 |
---|---|
3년 만에 개기월식, 슈퍼문 / 블러드문 뜬다! (0) | 2021.05.26 |
[역사] 5.18 민주화운동의 원인과 명칭 변화... (+광주시민군 궐기문, 택시운전사, 위르겐 힌츠페터) (0) | 2021.05.18 |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방법 정리. (+만 65세 이상 부모님 대리 예약) (0) | 2021.05.10 |
계속되는 봄철 황사, 환기 방법과 예방법은 무엇일까? (+미세먼지와 차이, 황사 관련주) (0) | 2021.05.09 |
댓글